노트북액정 용어 정리
노트북액정 용어 정리
간혹 상담을 받다보면
어디에 노트북 화면이 나오지 않아서 수리를 맡겼는데 액정도 갈아야되고 빽패널도 갈아야되고 뭣도 어쩌고저쩌고 정신줄을 빼놓고 그래서 수리비용이 수십만원이다.
이게 맞냐라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어서 정리해 놓습니다.
요건 같은 말입니다.
노트북패널 = 노트북LCD = 노트북LED = 노트북액정 = 노트북스크린 = 노트북화면 = 노트북디스플레이
우리가 아는 액정의 정식 명칭은 Thin Film Transistor Liquid Crystal display 번역하면 얇은 필름 타입의 트랜지스터로 구동하는 액체 수정 디스플레이
첫 글자를 따와서 TFT-LCD 라고도 합니다.
LCD는 자체 발광이 되는 OLED랑은 달라서 백라이트가 필요합니다.
백라이트는 LED(LED등) 및 이 LED 빛을 고르게 펴주는 반사판 도광판등으로 구성되어있어서 요 TFT-LCD와 backlight unit을 합쳐서 LCD 패널이라고합니다.
그래서, 이걸 말을 할때 thin film transistor liquid crystal display panel 이라고 말하기에는 너무나 길잖아요.
노트북패널 : LCD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들끼리는 패널이라고 부름 예를들어, 32인치 full hd 패널있어?? 요즘 Cell type(back light가 없는 타입)이 있어서 나눠부르기에도 용이합니다.
노트북LCD : LCD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이 잘 모르는 사람들한테 말할때 LCD라고해야...알아들어요.
노트북LED : 예전에는 백라이트 타입이 CCFL(형광등) 이었는데 2009년정도에 백라이트가 LED타입으로 바뀌기 시작하면서 광고를 LED TV 이런식으로해서 LED 라고 하는건데 백라이트가 LED지 액정자체는 LCD에요.
일반 사람들이 잘 모르니까 액정이 LED라 비싸요..원래 노트북마다 적용되는 액정이 적용되서 수리의뢰하기전과 후에 가격이 변하면 안되는데 잘 모르는 사람들 대상으로 요런식으로 장사를...
노트북액정 : 한국 사람 누구나 다 아는 그 액정
노트북스크린 : 미국에서는 액정을 스크린이라고 말해요.
노트북화면 : 뭐 설명안해도 되죠?
노트북디스플레이 Display : 이것도..뭐 영어알면 화면이란거 알죠?
노트북액정의 백라이트는 오른쪽이나 밑에 주르륵 붙어있어요. 그럼 오른쪽이나 밑에부분이 밝을거잖아요.
그래서 도광판과 반사판을 거치면서 균일한 빛을 만들어냅니다.
이 빛 중에 반사의 반사를 거쳐 수직의 빛을 만들어내고 이 수직의 빛만 수직 편광필름을 통과해요.
트랜지스터는 신호로 0과 1로 표현해요. 이 트랜지스터를 통과하면서 우리가 보는 노트북화면이 되는거에요.
수직 편광필름을 통과한 빛이 Liquid crystal을 통과하면서 90도로 꺽이고 90도로 꺽인 빛이 칼라 필터를 통과하면서 색깔이 입혀져요.
수직의 빛이 90도로 꺽여서 수평편광필름을 통과할수가 있죠.
그래서 우리눈에 화면이 보이는거에요.
노트북액정이 깨지면?
트랜지스터와 칼라필터는 아주 예전에는 0.4mm 유리기판에 지금은 0.3mm 두께의 유리기판에 인쇄가 되어있어요. 유리가 깨지면 당연히 단선이 되겠죠? 전기가 통하지 않겠죠.
그래서 0과 1로 색을 표현하는데 주르륵 000000 또는 111111 이되겠죠. 그래서 우리눈에는 줄 또는 선으로 보이게 되요.
화면이 나오는 부분은 01011010 이런식으로 트랜지스터가 작동을 하는데 말이죠.
액정이 깨지면 또 한가지 현상이 발생하는데요.
깨진 유리틈으로 Liquid crystal이라는 물질이 새어나와요. 상온에서는 고체이기 때문에 모래시계처럼 아주 조금씩 새어나오죠.
아까 수직편광필름을 통과한 빛이 Liquid crystal을 통과하면서 90도로 꺽여서 수평의 빛이 되고 이 수평의 빛이 수평편광필름을 통과한다고 말했잖아요.
그런데 깨진틈으로 Liquid crystal이 새어나와 없는 상태가 되잖아요. 그럼 수직의 빛이 수평편광필름을 통과하지 못하잖아요.
그래서 검은색으로 보여집니다. 블랙홀처럼 검게보여요.
화면이 꺼진상태에서는 화면이 검은색인데 깨진부분은 화면이 안나오는 상태에서도 깨진게 확인이 됩니다. 물론 살짝 깨져있으면 화면이 꺼져있는 상태에서는 찾기 힘들때도 있어요.